사랑니 발치
Wisdom Tooth

사랑니 발치

01


사랑니란?

사랑니란 제일 안쪽에 나는 제3대구치를 말합니다. 사랑니가 나오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보통 사춘기 이후 17~25세 무렵에 자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랑니는 총 4개가 자라며, 선천적으로 사랑니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02


사랑니발치해야 하나요?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유지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상태 또는 매복된 상태로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엔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턱뼈가 과거에 비해 퇴화되어 공간이 부족해지면서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제대로 된 치아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잇몸과 주변 치아에 2차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발치를 권장합니다.

03


사랑니 발치필요한 경우

사랑니는 개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모양으로 자라게 되며, 하치조 신경과 근접한 사랑니의 경우 풍부한 임상경력을 가진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원심경사 매복


치아의 머리가 뒤쪽을 향해 자라는 경우를 원심경사 매복이라고 합니다.

근심경사 매복


가장 흔한 경우로 비교적 발치가 쉬운 케이스에 속합니다.

수평매복


90도에 가깝게 수평으로 매복된 사랑니로 치주질환 및 염증이 생기기 쉬워 정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수직매복


근심경사 사랑니와 마찬가지로 흔한 유형이며, 하치조 신경과 근접해 있어 발치 난이도가 높습니다.

부분매복


치아의 일부만 돌출이 되어있어 음식물이 끼기 쉽고 관리가 어려워 충치나 잇몸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04


사랑니 발치를 안 할 경우 생기는 문제점

정상적으로 자란 사랑니의 경우 발치를 안 해도 되지만,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관리가 잘 되지 않는 사랑니의 경우 발치를 안 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05


사랑니 발치 과정

염증이 심하지 않고 예방차원에서 발치를 진행하는 경우 당일 발치가 가능할 수 있으나, 염증이 심한 경우 마취가 잘 되지 않고 지혈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 후 발치가 진행됩니다.

06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이 잘 지켜지지 않을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드라이소켓 등의 합병증이 생길 경우 극심한 통증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2시간 정도 거즈를 꽉 물고 계시고 침이나 피는 지혈을 위해 삼켜주셔야 합니다.

잇솔질은 발치한 부위는 피해서 정상적으로 하시되, 가글액으로 발치 부위를 소독해 주세요.

발치 후 사우나나 심한 운동은 피해주세요.(미지근한 물로 샤워는 가능합니다.)

처방된 약은 식후에 용법에 맞게 드십시오.

난발치일 경우 붓기가 심하실 수도 있으며, 간혹 멍이 드는 경우도 있으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분 정도 냉찜질하시고 10분 정도 쉬는 방법으로 2~3일 정도 관리해 주십시오.

일주일 이상 금주, 금연해 주십시오.

발치 후 다음날까지도 피가 조금씩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천천히 지혈되므로 걱정하지 않으샤도 됩니다. 만약 피가 안 멈추거나 덩어리로 나올 경우 바로 치과에 내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취는 대략 2시간 뒤 서서히 풀리며, 마취가 풀릴 때까지 저작은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07


Q&A

사랑니를 꼭 뽑아야 하나요?

-

사랑니가 문제가 되는 것은 삐뚫게 나거나 정상적으로 나지 못해 턱뼈 속에 묻혀있는 경우가 많아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어금니에 충치나 잇몸질환 발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상적으로 나서 제 기능을 하는 사랑니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비교적 드뭅니다. 따라서 사랑니는 건강한 치아관리를 위해 뽑는 게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랑니 발치 여부를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랑니는 언제 뽑는게 좋나요?

+

사랑니를 뽑을 때 시간이 많이 걸리나요?

+

사랑니를 뽑을 때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