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진단
치아교정
자가진단
예시를 통해 환자 스스로 치아 상태에 따른 치료 방법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교정 자가 진단 체크 시스템입니다.
1급 부정교합
어금니 교합은 정상이나 치열이 틀어진 경우
2급 부정교합
어금니 교합으로 인하여 입이 돌출된 경우
3급 부정교합
어금니 교합으로 인하여 주걱턱 증상이 있는 경우
덧니
치아가 불규칙고, 덧니가 있으신가요?
개방교합
입을 다물었을 때 앞니가 맞물리지 않는 경우
과개교합
윗니가 아랫니를 과하게 덮는 경우
거미스마일
웃을 때 잇몸이 과하게 노출되는 경우
치아벌어짐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1급 부정교합
1급 부정교합의 경우 어금니의 교합과 골격은 정상 범주에 있으나, 치열이 불규칙한 경우로, 개개인에 따라 치아가 벌어지거나 덧니, 틀어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부분교정이나 투명교정으로도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치간 삭제를 통해 공간 확보가 가능할 경우 비발치로 교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앞니가 많이 돌출되어 있고, 공간이 부족할 경우 발치 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급 부정교합
2급 부정교합은 윗 어금니가 아래 어금니에 비해 앞쪽에 위치하여 맞물리는 형태로, 상악이 정상 기준보다 앞으로 돌출된 상악전돌(Maxillary Protrusion) 상태 또는 하악 성장 부족으로 인하여 하악골이 정상보다 뒤로 들어간 하악후퇴(mandibular retrusion)로 주로 입이 돌출되거나 무턱 증상이 동반되며, 교합을 정상화함으로써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적인 개선이 가능하며, 골격의 상태에 따라 외과 수술이 동반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3급 부정교합
3급 부정교합의 경우 아래 어금니아 위 어금니에 비해 앞쪽에 위치하여 맞물리는 형태로, 성악의 성장 부족으로 인하여 정상보다 뒤로 들어간 상악후퇴(maxillary retrusion) 상태 또는 하악이 과성장하여, 정상 기준 보다 앞으로 돌출된 하악전돌(mandibular prognathism) 상태로 주로 주걱턱 양상이 나타나며, 아랫입술의 기능이 저하되고 팔자 주름이 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통해 교합을 정상화함으로써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적인 개선이 가능하며, 턱뼈의 상태에 따라 개선되는 정도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덧니
성장과정에서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할 경우 치열이 불규칙해지면서 덧니가 생길 수 있으며, 치간 삭제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공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공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발치 교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덧니의 경우 불규칙한 치열로 인해 관리가 잘 안될 경우 치석이 잘 쌓이고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웃을 때 보이는 덧니로 인해 심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나, 치아를 이동시킬 공간을 확보하여 교정치료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개방교합
개방교합이란 부정교합 중 한 가지로, 청장년기의 3% 정도로 관찰되며, 입을 다물었을 때 앞니가 서로 맞물리지 않고 개방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며, 힘을 주어 입을 닫아야 하기 때문에 입술 주위에 주름이 생기거나 교합 상태로 인하여 얼굴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유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거나 어렸을 때 손가락을 빠는 습관, 혀를 내미는 습관 등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아 치조성 개방교합(치조 돌기의 수직적 발육 결여와 상하악 전치의 맹출) 또는 골격성 개방교합(하악골이 과도하게 하방 회전된 경우) 두 가지 원인이 있으며, 난이도가 높은 교정에 속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외과 수술이 동반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과개교합
과개교합이란, 정상적인 교합 상태에서는 윗니가 아랫니의 1/3~1/4 정도를 덮어야 정상이나 윗니가 아랫니를 과하게 덮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아랫니가 보이지 않고, 아랫니가 입천장의 연조직과 접촉하는 극심피개교합 상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2급 부정교합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하악골의 과도한 전방 회전이 동반되고, 전치부의 과잉 맹출 또는 구치부의 맹출 부족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개교합의 경우 특정 치아에 과환 저작력이 발생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를 뿌리 쪽으로 넣는 압하 방식과 치아를 빼내는 정출 방식을 통해 치료가 진행되며 전후방적 교합 체크가 필요합니다.
거미스마일
거미스마일이란, 잇몸(Gimmy) + 미소(Smile)의 합성어로 웃을 때 앞니 부분의 잇몸이 많이 노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웃을 때 1~2mm 정도 보이는 것이 정상 수치이나 3mm 이상 노출되는 것을 말하며, 상악이 수직적으로 과한 성장을 한 경우, 앞니의 길이가 짧은 경우, 잇몸이 과성장, 입술이나 인중이 짧은 경우 등의 원인이 있으며, 잇몸의 과성장인 경우 치은절제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지만, 골격과 치아로 인한 증상일 경우 치아 교정을 통해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치아벌어짐
치아벌어짐 증상의 경우, 치아 사이가 벌어져있는 것으로 선천적으로 치아가 부족하거나 악궁이 넓은 경우 또는 생활 습관이나 유전적 요인에 의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거나 관리가 어렵고, 치아 간의 지지력이 약하기 때문에 치료를 늦출수록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선척적으로 치아가 없는 경우 임플란트 수술이 동반될 수 있으며, 치아 교정을 통해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입이 돌출되어 있나요?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 있나요?
아래턱이 앞으로 튀어나와있나요?
옆모습이 정상인가요?
돌출입
돌출입의 경우 정밀 검진을 통해 원인 파악이 중요합니다. 단순 치아 각도로 인한 돌출입인지, 골격적인 문제인지, 무턱 증상과 부정교합이 동반된 돌출인지 등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대부분의 돌출입 증상은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하신 경우 외과 수술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돌출입 치아교정의 경우 치아의 이동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간 확보를 위해 발치가 필요할 수 있으며, 정밀검사를 진행한 뒤 치조골, 치아의 크기, 골격, 교합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치료 결과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정밀 검사 후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무턱 증상
아래턱이 뒤로 들어간 무턱 증상의 경우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성장기(9~13세)에 교정 치료를 받으실 경우 치아와 골격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음을 줄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상태에 따라서 외과 수술, 보형물 삽입 등의 수술이 동반될 수 있으며, 치아교정을 통한 부정교합 및 교합 개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
흔히 주걱턱이라고 불리는 아래턱이 정상 범위보다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에는, 윗니가 아랫니를 정상적으로 덮고 있지 않고 맞물리거나 반대교합이라고 하여,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더 나온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양악 수술이나 하악수술 등 외과적인 수술이 동반될 수 있으며, 교합으로 인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치아 교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교정을 통해 올바른 성장을 유도하여 증상이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정상
코 끝과 턱 끝을 잇는 심미 라인을 기준으로 옆모습이 정상 범위에 있는 경우 치열이나 교합에만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비발치로 교정 치료가 가능할 가능성이 높으며, 비발치료 진행할 경우 필요시 치간삭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열 또는 교합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투명교정 또는 부분교정으로도 개선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부분교정 또는 투명교정 가능 여부는 치과에 내원하셔서 상담 및 검진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