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콤비치과 | 충치치료
Combi, Plague

충치치료

충치치료

01


충치란?

충치(우식증)란, 치아의 상아질을 보호하고 표면을 덮고 있는 법랑질(에나밀)이 입 안에 서식하고 있는 박테리아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산(acid)에 의해 법랑질이 손상이 되어 상아질, 치수까지 충치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02


충치의 원인

치아 표면에 생성된 세균막인 플라크(plaque)가 입안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설탕, 전분 등)를 분해하면서 발생되는 산(acid)이 치아 표면의 법랑질을 공격하여 손상되면서 충치가 발생합니다.

03


단계별 충치 증상

충치는 균이 침투한 범위에 따라 5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한 번 진행되기 시작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치료 비용과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내원하셔서 전체적인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으시는 게 좋으며, 치료가 필요할 경우 치료를 미루지 말고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1단계 : 초기 충치

법랑질의 경우 신경이 없기 때문에 치아의 겉면에 생긴 초기 충치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성인의 경우 바로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정기 검진을 통해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 : GI, 레진치료

충치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에 충전재를 이용하여 치료 후 교합 체크를 진행합니다.

2단계 : 법랑질 충치

1단계 초기 충치에서 상아질의 경계 부위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로, 차거나 단 음식을 드실 때 치아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 방법 : 레진, 인레이 치료

일반적인 경우 충치 제거 후 레진 치료가 진행이 되지만, 인접면이나 치료 범위, 부위에 따라 인레이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3단계 : 상아질 충치

상아질까지 충치가 진행되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저작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 치료

충치의 범위와 깊이, 모양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치아의 예민도에 따라 치료 후 며칠간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단계 : 치수염

충치가 치수까지 진행되어 진행 속도에 따라 극심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주로 뜨거운 음식에 통증을 느끼며 차가운 것에 일시적으로 통증이 완화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 신경치료 + 크라운

오염된 치수(신경)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소독 후 생체친화 재료를 이용하여 채우고 레진 코어로 보강한 뒤 크라운으로 치료를 마무리합니다.

5단계 : 치주괴사

신경이 죽거나 뿌리끝까지 감염되면서 뿌리 끝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신경이 죽은 경우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며, 치료를 미룰 경우 염증으로 인하여 치조골 및 치아 뿌리가 녹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 신경치료 + 크라운, 재신경치료, 치근단절제술, 치아재식술

염증 상태에 따라서 약물 치료 또는 염증 제거 후 치료가 진행이 되며, 상태에 따라 재신경치료, 치근단절제술, 치아재식술 등의 치료가 추가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04


충치치료 재료

충치치료의 재료의 경우 충전재와 본을 떠서 제작을 하는 보철로 나뉘며, 충치, 외상 등으로 치아가 결손된 부분을 대체하는 재료를 말합니다.

레진


치아의 삭제량이 적고 심미성이 우수합니다. 치료 과정에서 통증이 적고, 충치의 범위가 크지 않거나 교합력이 적은 치아에 적합한 치료 방법이며,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색이 되거나 보철물에 비해 강도가 약해 깨지거나 탈락,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세라믹 인레이


심미성이 우수하고, 레진에 비해 강도와 내구성이 우수하며, 본을 떠서 제작하기 때문에 맞춤형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세라믹의 경우 교합력이 강한 치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골드인레이, 크라운


자연치아와 유사한 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으며, 생체친화 재료이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고 상대적으로 치아 삭제량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재료 특성상 열전도율로 인하여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교합력이 강한 치아의 경우 저작 시 금이 변형되면서 치아가 파절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PFM 크라운


다른 크라운 보철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작시 도자기 부분이 파절될 위험이 있고, 안쪽 메탈 부분이 비치면서 잇몸 근처가 어두워 보일 수 있고, 금속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사용이 제한됩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강도가 매우 우수하고, 자연치아와 유사하여 심미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로 교합력이 강한 어금니에 사용이 됩니다.

올세라믹 크라운


자연치아와 유사한 투명성을 가지고 있고 강도가 강하여, 심미성이 중요한 앞니에 주로 사용되며,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PFM(Porcelain Fused To Meta), PFZ(Porcelain Fused To Zirconia)로 나뉘며, 환자의 상태에 맞는 재료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