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이식 임플란트
01
뼈이식 임플란트란?
치주 질환으로 잇몸뼈가 녹아내렸거나 치아를 상실한 상태에서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치조골이 흡수되면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뼈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인공치근(픽스처)와 잇몸뼈가 잘 유착될 수 있도록 수술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뼈이식 수술을 병행하게 되는데, 뼈이식을 통해 인공치근이 단단하게 고정됨으로써 장기적인 안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02
정석대로 제대로 심는 게 좋습니다.
무조건 빠르게 수술을 하고 치료 기간을 줄이는 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임플란트의 핵심은 뿌리 역할을 하는 인공치근이 뼈에 잘 유착이 되어 단단히 고정이 되는 게 중요하며, 의사의 임상 경험에 따라 치료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수술을 빨리 끝내는 것보다 정성을 얼마나 쏟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계획
3D CT, X-ray, PA 촬영 등 정밀 검사와 상담을 통해 1:1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발치
치료 계획 수립 후 발치 및 염증을 제거합니다. 이미 치아를 상실한 경우 이 과정을 생략될 수 있습니다.
1차 수술 진행
상태에 따라 뼈이식 및 발치 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으며, 상태가 안 좋을 경우 순차적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2차 수술 진행
1차 수술 후 2~6개월간 골유착 과정을 거친 뒤, 힐링어버트먼트(Healing Abutment)를 장착하게 됩니다.
보철물 장착
2차 수술 후 2주~1개월 뒤 최종 보철물 장착을 위한 임상채득 후 교합 등을 체크하여 치료가 마무리됩니다.
04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콤비치과에서 진행하는 뼈이식 임플란트를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선천적으로 잇몸뼈가 얇은 경우
사고나 치주질환으로 잇몸뼈가 소실된 경우
치아 상실 후 기간이 오래 경과된 경우
염증으로 치아를 발치한 경우
오랜기간 틀니를 사용한 경우
05
뼈이식 임플란트 치료과정
뼈이식 임플란트의 경우 대부분 치주 질환, 염증, 전신질환 등으로 잇몸뼈가 녹아내렸거나 흡수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보다 체계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밀검사 및 상담
정확한 분석와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수술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D-CT, 구강촬영, PA 촬영 등 정확한 검사와 대표원장님과 상담을 통해 현재 상태에 대해 상담을 진행합니다.
치료계획 수립
뼈이식 임플란트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고, 환자의 구강 상태와 잇몸뼈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선 환자의 구강구조, 교합력, 위치 등에따라 적합한 뼈이식재를 선택하거나 조합하여 임플란트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선 환자의 상태에 맞는 가장 이상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 2차 임플란트 수술
환자의 상태에 맞춰 치료계획에 따라 발치 후 뼈이식을 병행하여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며, 치아가 없던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식립할 경우 교합에 따라서 환자가 초기에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뼈이식을 통해 임플란트를 단단하게 고정하고 환자의 고경 높이를 잡는 것이 핵심입니다. 따라서 뼈이식 임플란트의 경우 단순히 빨리 심는 게 중요한 게 아닌 정석대로 수술을 진행하여 제대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합 및 최종 수술 확인
고경의 높이에 따라 치아 교합의 높이가 높을 경우 턱관절의 피로도가 생기고 낮을 경우 저작시 입이 합죽이 모양이 되어 심미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수술 후 임플란트가 뼈에 잘 고정 되었는지 확인 후 임시 보철물을 통해 환자의 구강구조에 맞는 고경높이 확인 후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게 됩니다.
최종 보철물 장착
치아의 모양, 비율, 색상 등을 고려하여 환자 개개인에 맞는 가장 이상적인 보철물을 원내 자체 기공소에서 제작하여 최종 보철물 부착 후 치료를 마무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