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콤비치과 | 턱관절
Safer, Smile

턱관절

01


턱관절이란?

턱관절은 귀 앞부분 아래턱 뼈와 머리뼈가 만나는 부위의 관절을 말하며, 턱근육 인대 등 주변 조직과 조화를 이루어 전방위로 움직이면서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말하거나 음식을 먹고 씹을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악골과 측두골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뼈 사이에는 섬유성조직인 관절(디스크)이 있어 뼈가 직접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는 완충 역할을 하고, 관절을 감싸는 관절주머니(관절낭) 내에 윤활작용을 하는 활액이 있어 관절 운동 시 마찰을 줄이고 매끄러운 움직임을 만들어줍니다.

02


턱관절 질환이란?

현대인의 33% 정도가 턱관절과 관련된 증상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만성질환으로 양측 턱관절 소리, 통증, 입 벌림 제한, 턱 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와 비정상적인 생활 습관과 연관이 되어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무의식중에 이를 갈 거나 깨무는 습관으로 인해 과도한 근육 운동으로 무리가 가고 관절이 증상이 만성화될 경우 관절이 마모되기도 하며, 그 외 교합이나 외상, 관절염과 같은 전신질환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3


턱관절 질환의 원인

턱관절 질환의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환자의 증상을 체크하여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의 턱관절 상태, 습관 등을 검사하여 맞춤형 치료가 필요합니다.

04


턱관절 질환 치료방법

턱관절 질환의 경우 특정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원인들이 누적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치료가 필요합니다.

05


주의사항

턱관절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재발 및 만성화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주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턱관절 질환이 발생한 경우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턱관절 상태가 안 좋으신 분들의 경우 질기거나 딱딱한 음식을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거나 하품을 할 때 과도하게 입을 벌리는 행동을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음식을 드실 때 세게 씹거나 평소에 이를 꽉 무는 습관이 있다면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드시는 습관이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